(시즌데일리 = 강성혁 기자) 남수원중학교에서는 ‘2020 도서관 현대화 사업의 일환’으로 도서관을 리모델링하여 2020년 7월 31일(금) 15시에 학교운영위원, 학부모회원, 교사, 학생자치회장단 등이 모두 참석한 자리에서 ’지혜의 숲 도서관 개관식‘ 행사를 열었다.
행사는 시종일관 밝은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으며 교육연구부장의 진행으로 개관 테이프커팅, 경과보고, 축사 및 학부모의 축하 공연이 이어졌다.
◇ 2020 도서관 현대화 사업 좌절을 딛고 해내다
남수원중학교는 5층의 교실 두 칸을 터서 서가를 진열한 비좁은 도서관을 가져와 시간이 갈수록 노후화된데다 해마다 늘어나는 책 서가가 5층에 있어 건물의 안전성도 위협받는 상황이었다. 그래도 남수원중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열망은 높아서 비좁은 도서관이 쉬는 시간, 점심시간마다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많은 학생들이 도서관을 이용하고 있었다.
더 나은 도서관 환경 조성을 위해 남수원중학교는 2019년 6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도서관 1층 이전 및 리모델링 사업신청 안건을 통과시켰다. 그리고 2019년 8월 ‘경기도교육청-기초지자체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대응지원사업)’에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그러나 예산 부족이란 답변을 받아 도서관 환경개선의 꿈이 좌절을 맛보아야 했다.
그 후 2020년 2월 12일 경기도교육청 학교현장지원과에서 주관하는 ‘2020 소규모교육환경개선사업’ 에 다시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3월 27일 <2020 소규모교육환경개선사업 지원 내역 알림> 공문에 의해 지원금이 확정됐다는 공문을 받았고, 즉시 설계사무소를 입찰하여 2020년 5월 18일 건축설계도가 완성되었다.
실제 공사기간은 2020년 6월 20일부터 7월 17일까지 기존 교실 두 칸 크기의 시청각실과 학교실 0.5칸 크기의 부모 상주실 벽 해체 작업을 시작으로 인테리어의 모든 자재를 학교선생님들과 함께 협의하며 공사가 일사천리로 진행되어 개관을 하게 되었다.
학교운영위원장은 “Reader가 곧 Leader가 된다며 자라나는 남수원중 학생들이 지혜의 숲에서 슬기로운 리더로 성장하길 바란다.”는 인상적인 축사를 남겼다.
이제 남수원중학교 도서관 ‘지혜의 숲’은 남수원중학생들의 꿈을 키워 줄 지혜의 허브이자 학생들의 품격있는 쉼터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