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데일리 = 김가원 기자ㅣ2021년 12월 2일 목요일 10시부터 14시까지 시흥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앞마당에서 LH광명시흥사업본부와 함께하는 2021년 다문화가족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LH광명시흥사업본부의 후원금과 자원봉사 활동으로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다.
김장행사에 참여한 결혼이민자 15명과 LH광명시흥사업본부 자원봉사자 22명이 참석하여 김치를 버무리는 시간을 가졌다. 김치를 처음 해보는 참여자들에게 버무리는 방법을 설명해주니, 참여자들은 주의 깊게 듣고 배운대로 김치를 열심히 버무렸다.
김치를 버무리며 오랜만에 만난 참여자들이 모국어로 소통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한 LH광명시흥사업본부 자원봉사자와 출신국 이야기, 한국 적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500kg의 김치를 담궜다.
참여자들의 얼굴, 마스크, 옷에 김치 양념이 많이 묻었지만 얼굴에는 웃음꽃이 만발했다. “허리가 조금 아프지만, 김치 담그는 경험을 해보니 너무 재밌었어요. 김치를 가져갈 수도 있어서 남편이 좋아할거에요~”라며 만족해했다.
행사에 참석하기 어렵지만, 김장 김치가 꼭 필요한 시흥시 취약계층 다문화 35가정에는 직접 김치를 전달하기도 했다. 김치를 전달하기 위해 방문한 한 가정에서는 대문 앞까지 자원봉사자들을 버선발로 맞이하며 “김치 많이 줘서 너무 고맙습니다.”라며 서툰 한국어로 감사 인사를 전했다.
모두가 어렵고 힘든 코로나 시국에 따뜻한 김장행사를 통해 시흥시 다문화가정에 김장김치를 전달하고, 참여자들에게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뜻깊은 김장행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