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어디까지 왔나?

  • 등록 2020.02.04 13:21:06
크게보기

6가지 질문으로 알아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월 1일 NYTimes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6가지 핵심 요소를 다루며 코로나바이러스가 얼마나 심한지에 대해 다뤘습니다.

 

6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코로나바이러스는 얼마나 전염성이 있는지?

 

2. 코로나바이러스는 얼마나 치명적인지?

 

3. 증상을 보이기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4. 감염된 사람들이 어디로 얼마나 확산되었는지?

 

5. 코로나바이러스 대처가 효과적이었는지?

 

6. 백신 개발에는 얼마나 걸릴지?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서는 이렇게 총평할 수 있습니다. 공중 보건에 있어 매우 심각한 문제이지만, 중국 이외의 국가에는 위험도가 낮으며, 그 위험도는 계절성 독감 보다는 즉각적인 위협이다. 코로나바이러스를 피하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병이 나면 외출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 마스크를 쌓아 두는 것은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부족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이죠.

 

1. 코로나바이러스는 얼마나 전염성이 있는지?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2003년 유행했던 사스(SARS)는 중국에서 유포된 또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이는 8000여 명을 감염시켰고, 770여 명이 사망에 이르게 했습니다. 비교해 볼 때 엄청난 전파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꼭 전파의 숫자로 그것을 가늠할 수는 없습니다. 초기 대응의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현재의 중국은 2003년의 중국에 비해 교통수단이 많이 발전했습니다.

 

 

 

 

2. 코로나바이러스는 얼마나 치명적인지?

 

확산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한가지는 어떤 피해를 입히는지 일것 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치명성을 특정하기는 어렵지만, 아래 분포도를 보면 메르스(MERS)와 사스(SARS)에 비해서는 사망률은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캐나다 토론토 마운드 시나이병원의 전염병 전문가인 McGeer박사는 "코로나바이러스의 모습과 작용은 아직 불확실성이 남아있다."며 아직은 위험성을 예의 주시해야한다고 했습니다.

 

 

 

3. 증상을 보이기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사람에게 감염된 후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은 예방과 통제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잠복기로 알려진 이 시간은 보건 당국이 바이러스에 노출된 사람을 검역하거난 관찰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잠복기가 너무 길거나 짧으면 이런 조치를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통상 인플루엔자 같은 질병은 잠복기가 2~3일 입니다. SARS의 경우 약 5일의 잠복기간 후 바이러스를 전염시키기 까지 증상 발현 후 4~5일이 걸렸습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잠복기가 2~14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4. 감염된 사람들이 어디로 얼마나 확산되었는지?

 

우한은 1,100만 명의 인구가 있는 도시입니다. 그리고 하루 평균 3,500명의 승객이 우한에서 다른 국가의 도시로 직항 이동을 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19년 10월~11월 사이 우한에서 다른 국가로 비행한 승객의 수를 보여줍니다.

 

 

이렇듯, 우한은 중국 내 주요 교통 허브인 베이징, 상하이와 이어져 있을 뿐 아니라 국내외 항공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중국은 사스(SARS)당시 보다 약 4배 규모의 기차와 항공승객을 실어 나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폐쇄가 늦어져서 확산을 키웠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5. 코로나바이러스 대처가 효과적이었는지?

 

우한의 교통을 폐쇄하고 시장을 폐쇄하고 야생 동물의 무역을 중단시켰습니다.
학교가 문을 닫았고, 관광지는 입장이 제한되었으며 중국 관광은 중단되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바이러스에 대한 중국의 적극적인 대응을 칭찬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위의 조치들로 인해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으며, 바이러스 확산을 대비한 전문가들을 인정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우려하고 있습니다.

 

 

 

6. 백신 개발에는 얼마나 걸릴지?

 

2003년 사스(SARS)발생 후 백신을 준비하는데는 약 20개월이 걸렸습니다. 2015년 지카바이러스의 경우 백신 개발을 6개월로 단축시켰습니다.

 

이제 코로나바이러스는 게놈 연구를 시작했고 중요 단백질을 발견했습니다. 여러 회사가 백신 후보 물질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데, National Allergy and Infectious Diseases 소장인 Fauci 박사는 “예상치 못한 장애물에 부딪치지 않으면 향후 3 개월 이내에 1 단계 시험을 진행할 수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Fauci 박사는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 할 수 있는 광범위한 테스트를 위해 초기 시험 후 몇 달, 심지어 몇 년이 걸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가장 좋은 경우, 백신은 일반인에게 1년 후 공개 될 수 있을 것이라 했습니다.

 

 

 

출처 전문 : https://nyti.ms/38Xc1ho

 

 

 

 

 

정영한 기자 vase401@naver.com
Copyright © 2020 시즌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매화로1길 53-1, 101 | 대표전화 : 031-406-1170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경수 | 주필 : 정영한 | 법인명 : (주)몽드 | 제호 : 시즌데일리 | 등록번호 : 경기 아 52413 등록일 : 2019-12-09 | 발행일 : 2019-12-17 | 발행·편집인 : (주)몽드 대표이사 강성혁 Copyright © 2020 시즌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djebo@seasondail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