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 : 코로나 19의 영향 속에서 요동치는 시장입니다.
주봉상으로 보면 과매수 구간에서 하방으로 방향을 틀며 하방으로 압력을 시작할 모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봉상으로는 아주 짧은 기간으로 보면 과매수 구간에서 탈출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조금 길게 보면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단계로 보입니다. (선택지는 당연하게도 하방을 향할 듯합니다.)
☞ 시장 하락
상해종합 : 중국 증시는 정부의 부양 정책의 기대감으로 상당 부분을 회복했습니다만, 차트의 추세를 상방으로 틀어낼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주봉상으로 보면 춘절 이후의 충격을 상당 부분 완화한 모습이지만 방향은 아직 하방을 향하고 있습니다. 상방으로 바뀌기엔 아직 힘에 달리는 모습입니다.
일봉상으로는 정확히 과매수를 향해 달려가는 모습입니다. 아주 짧은 기간으로 보면 과매수 구간에 접어들었지만, 아직 여력이 더 남아있어 보입니다.
☞ 시장 보합, 하락
S&P 500 : 코로나 19의 여파가 미국에도 영향을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봉상으로는 아직 과매수 구간에 있지만 그 힘이 약해진 모습을 보이며 이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봉상으로는 금요일 하락 반전을 위한 틀을 만들었습니다. 미국 시장은 그동안 불안감을 가지고 상승해왔기에 이번 조정의 시작이 꽤 크게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 시장 하락
S&P 500 변동성 지수 : 주봉상으로는 상방을 정조준해서 달려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변동성 확대가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봉상으로는 과매도 구간을 찍고 방향을 바꾸는 모습으로 변동성 확대 추세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 시장 하락
환율 - 1$ = 1207원
※ 세계 뉴스
코로나 19 : 중국이 코로나 19의 재발 우려로 퇴원환자 또한 2주간 '강제 격리'하는 조치에 나섰다는 소식.
일본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되며 미국에서 일본을 여행경보 2단계로 격상했다는 소식.
한국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본격화되며 미국에서 한국을 여행경보 2단계로 격상했다는 소식.
중동, 유럽 등에서도 확진자와 사망자가 나오며 코로나 19가 지구적인 위험으로 다가오고 있다는 소식.
코로나 19로 인한 유통체인 위협이 현실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소식.
미국 유럽 무역보복 : 유럽연합이 미국의 IT 패권 견제를 위해 거대 IT기업들에게 정보를 공유하도록 법을 개정했다는 소식.
미국 경선 : 미국에선 민주당의 경선이 치러지고 있다. 샌더스와 부티지지 1,2위를 달리고 있다는 소식. 지난 22일 네버다 주에서는 샌더스 후보가 승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