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 : 주봉상으로 큰 상승이 있었으나 하락 추세를 바꿔놓을 정도의 상승은 아니었습니다, 아직 하락 추세는 지속되고 있으니 이번 주 상승을 이어나가 상승 반전까지 이룰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일봉상으로는 강한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짧게는 과매수 구간에 진입을 했고, 길게는 과매수 구간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일봉상으로는 상승 여력이 남아있다고 보입니다.
☞ 시장 상승
상해종합 : 주봉상으로 박스권을 하단을 찍고 상승추세로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박스권을 벗어날 정도의 강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일봉상으로는 과매도 구간을 넘어 상승추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짧게는 과매수 구간에 진입을 한 상태입니다.
☞ 시장 상승
S&P 500 : 주봉상으로 하방 압력이 급격히 멈추며 다시 상승 에너지를 받는 모습입니다.
일봉상으로는 대체적으로 상승 흐름을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짧게는 과매수 구간에 진입한 모습입니다.
☞ 시장 상승
※ 세계 뉴스
코로나19
지난 6일 세계 신규 확진자는 64만 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며 2차 유행이 돌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가 백신 출시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미국의 확진자는 1018만 명, 사망자는 24만 명을 넘어섰다.
인도의 확진자는 850만 명, 사망자는 12만 명을 넘어섰다.
브라질의 확진자는 565만 명, 사망자는 16만 명을 넘어섰다.
한국의 신규 확진자는 연일 세 자릿 수와 두자릿 수를 왔다 갔다 하고 있다.
미국 대선 : 2020 미국 대선의 결과는 민주당의 조 바이든 측이 선거인단 선출에서 앞서며 당선이 확실시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결과 불복과 소송전은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미중 분쟁 : 미국의 차기 대통령으로 유력한 바이든도 '아메리카 퍼스트'기조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미중 간의 갈등은 지속될 것이란 분석.
경제 부양책 : 미국의 상원은 공화당이 하원은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며, 민주당이 상, 하원을 차지하는 블루웨이브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 경기 부양책에 대한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 · · ·
S&P 500 변동성 지수 : 변동성 지수는 25.4로 주간 하락하였습니다.
일봉상으로 하방으로 방향을 잡으며 변동성이 지속하여 하락할듯합니다.
미 대선의 불확실성이 해소되며 변동성이 잦아들었습니다.
국제 유가 : WTI 12월 선물은 37.4$으로 주간 상승하였습니다.
달러 환율 - 1$ = 1121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