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데일리 정영한 기자] 2019년 12월 4주차 주간 시황
KOSPI : 일봉상으로 상승추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매수 구간에 접어들었기에 경계감을 가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주봉상으로도 상승추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른 점은 과 매수 구간에 아직 접어들진 않았고, 그 진전에 있다는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이번에 대세 상승을 이어간다면 2017년 같은 불장을 기대해볼 수도 있을듯합니다.

☞ 시장 상승
상해종합 : 일봉상으로 과매수 구간에 들어서며 조정이 있을듯합니다. 그 조정의 시작이 20일이었다고 보입니다.
주봉상으로는 특정할 만한 것은 보이지 않으며, 지속 보유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굳이 방향을 두 자면 상승 반전을 두고 봐도 좋을듯합니다.

☞ 시장 보합, 상승
S&P 500 : 일봉상으로 대세 상승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과매수 구간에서 등락을 반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봉상으로는 지난주 하락의 시작이 보였고 아직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주봉상 과매수 구간에서의 움직임에서는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 시장 보합, 상승
S&P 500 변동성 지수 : 일봉상으로 변동성 바닥이 확인되며, 일시적으로 반등이 있었습니다.
아직 상승 반전했다고 보긴 어려움으로 변동성 바닥이 확인된 것에 의의를 둬야겠습니다.
주봉상으로도 과매도 구간 진입 후 바닥을 확인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아직 상승 반전이 이뤄진 것은 아니어서 이번 주 변동성에 따라 방향이 결정될 듯합니다.

☞ 시장 보합, 하락
환율 - 1$ = 1159원

세계 뉴스
미중 무역분쟁 : 트럼프가 "무역 합의에 대해 시진핑과 좋은 대화를 나눴다."라고 밝혔다.
미중 무역분쟁의 영향으로 미국에서의 한국산 비율을 3%를 회복했다는 뉴스.
브렉시트 : 브렉시트 이행 법이 하원을 통과하면서, 1월 말 브렉시트에 힘이 실렸다.
한편에서는 노 딜 브렉시트의 현실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홍콩의 지정학적 위기 : 트럼프와 시진핑의 통화에서 미국의 내정간섭을 우려한다는 말이 나왔다는 뉴스.
한일 무역분쟁 :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가 일부 풀렸다는 뉴스.
한중일 정상회담 : 23일 한중 정상회담, 24일 한일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다.
북-미 관계 : 트럼프와 시진핑의 통화에서 트럼프는 "북한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다."라고 밝혔다.
북한은 미국을 향해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의 비건 대표(현 국무부 부장관)는 북한에 공개적으로 만남을 제안했으나 답을 받을 수 없었다.
트럼프 탄핵 : 트럼프 탄핵안은 하원을 통과했고, 상원에서의 찬반을 기다리고 있다는 뉴스.
(상원은 공화당이 대부분이어서 실제로 탄핵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이로 인해 시장에서는 변수가 하나 제거된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