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데일리 = 문화연예팀)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안은경관장)은 6월 성인 발달장애인 괜찮은 일자리 프로젝트 ‘클린마스터(소독·세척전문가, 이하 클린마스터)’를 진행했다.
클린마스터는 경기도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가 지원하는 2020년 일반재활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진행하는 사업이다. 성인 발달장애인에게 차별화된 맞춤 직업훈련을 제공해 직무기술 능력 향상을 유도하고 취업으로의 자립 선도를 위해 소도구, 장난감, 의자, 보조기기 등 다양한 기구를 소독·세척하는 전문가를 양성 중이다.
3~4월 동안 관내에서 이론 교육과 다양한 실습 과정을 실시한 후 6월부터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직무 교육을 위해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에서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상·하반기 총 40회기 소독·세척 전문 과정으로 이뤄진다. 전동휠체어·기립기 등 다양한 보조기기를 세척하고 분리 조립과 간단한 보조의자 세척 기술을 배우며 클린마스터로서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클린마스터 발달장애인 훈련생 총 12명이 참여한다.
클린마스터는 2020년 11월까지 지역사회 내 비영리기관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등 다양한 곳에 방문해 장난감, 보조기기 세척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내 활발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