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데일리 = 강성혁 기자ㅣ서울시립과학관은 11월19일(금)~20일(토) 양일간 ‘2021 온라인 별빛축제(부제 : 우주 여행)’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 속 안전한 방역을 위해 온라인 진행되며, 서울시립과학관 유튜브 채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이번 행사는 ① 부분월식 토크쇼가 실시간 중계되며, ② 천문학자와 우주항공 전문가가 함께 하는 별정상 회담이 진행된다. 또한 ③집에서도 간단한 실험을 진행 할 수 있는 별별랩 과학교실, ④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회원과 함께하는 천문특강 및 천체관측, ⑤ 2021 온라인 별빛축제 사전 SNS 이벤트 등으로 진행된다.
부분월식 시작부터 종료까지 월식의 현상을 설명하고, 이해를 돕는 방송이 생중계로 진행된다. ① 지구 그림자 속, 숨어버린 달! ‘별빛 부분월식 토크쇼’는 천문학자와 함께 11월 19일(금)16:18 부분월식 시작부터 19:47 부분월식 종료까지 진행된다. 천체 관측 현상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시청 가능하고 서울시립과학관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 된다.
②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별정상회담 -우주로의 여행’이 진행 된다. 서울시립과학관장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연구원과 눈앞에 다가온 우주여행(스페이스 X)와 누리호 등 우주탐사 역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③ 집에서 간단한 실험을 즐길 수 있는 ‘별별랩 과학교실’도 진행한다.19일(금) ‘달의 위상 변화판 만들기’를 통해 달의 위상 변화 원리를 알아본다. 20일(토) ‘CO2 에어로켓 만들기’ 프로그램은 발포비타민과 물이 만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면 가스의 압력 즉 힘과 가속도 원리로 발사되는 로켓을 만들어 실제의 로켓과 에어로켓 각각 뉴턴의 어떤 원리로 날아가는지 알라보는 실험이 진행된다. ‘CO2 에어로켓 만들기’ 꾸러미는 방송 진행 후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꾸러미를 발송할 예정이다.
④ 과학관 메이커 스튜디오 또는 3층 옥상정원에서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회원들이 참여하여 밤하늘 별보기 등 천문특강과 천체관측 프로그램이 19일(금)~20일(토) 양일간 운영된다. 온라인으로 천체관측 망원경에 대한 이해, 스마트폰 관측어플 사용 및 별사진 찍기, 별보기 좋은 장소 등 다양한 정보를 안내한다.
⑤ 비대면 방식으로 우주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2021 온라인 별빛축제’ 서울시립과학관의 SNS 계정의 ‘사전 SNS 이벤트(시민참여 초성이벤트)’와 유튜브 채널 실시간 질의응답 및 퀴즈(별자리를 맞춰라!, 토성·금성·초성?, O야?X야?]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