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데일리 = 김가원 기자ㅣ1년은 왜 365일, 또는 366일이며, 한 달은 왜 30일이나 31일인가? 그렇다면 2월만은 왜 28일, 또는 29일인가?
달력을 들여다보면서 1년 계획을 세우다 보면 궁금한게 한 두가지가 아니다.
군포시 특화사업과 대야도서관 누리천문대는 임인년 새해를 맞아 천문력과 달력의 숨겨진 이야기를 주제로 겨울방학 특별강좌를 실시한다.
내년 1월 6일과 13일, 20일 모두 세 차례에 걸쳐 줌(ZOOM)을 이용한 비대면으로 열리는 이번 특강에서는, 천문학적 원리를 토대로 천문력과 달력의 기원과 제작과정,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을 다룰 예정이다.
강사는 천체분야 전문가인 누리천문대 강봉석 주무관이 나설 예정이다.
강좌 대상은 군포시도서관 회원 중 초등학교 3학년 이상 가족으로, 신청은 12월 28일부터 31일까지 군포시도서관 홈페이지(문화행사신청->누리천문대 입력)를 통해 할 수 있다.
강봉석 주무관은 알래스카 오로라와 몽골 밤하늘 은하수 등 세계 주요 천체관측지를 직접 탐방하고 이를 주제로 강좌도 진행한 천체와 천문분야 전문가다.
강 주무관은 “달력을 들여다보면 천체와 관련한 신기하고 흥미로운 내용들이 무궁무진하다”며, “청소년들이 달력에 숨겨진 이야기를 통해 천체에 관한 상상력을 키우고 창의력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