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데일리 = 디지털뉴스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안혜연, 이하 WISET)는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여성과학기술인을 발굴·포상하는 제20회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상’의 후보자 추천 접수를 8월 21일(금)까지 받는다.
추천 대상은 국내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및 한국계 여성과학기술인이다. △학술 부문(이학 및 공학 분야) △산업 부문(기술혁신, 연구개발 결과의 산업화 등) △진흥 부문(과학기술계 여성 진출, 과학기술 교육, 과학 대중화, 과학기술 정책, 인프라 구축 등) 부문별로 1인씩 총 3인을 선정한다.
단체 또는 개인이 추천 가능하며 단체의 경우 후보자 본인이 소속된 과학기술 단체/학회/기관의 장으로부터 추천을 받을 수 있다. 소속이 없는 경우 후보자 발굴·추천 기관을 통한 추천도 가능하다.
개인의 경우 자발적으로 구성한 관련분야 전문가 3인 이상 연대 또는 국내외 저명한 상의 수상자 및 역대 여성과학기술인상 수상자에게 추천 자격이 주어진다.
부문심사, 종합심사에서 최근 5년간 대표적 학술 연구, 연구개발 사업화, 과학기술 진흥 활동을 중심으로 평가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동일 업적 중복 수상을 피하기 위해 후보자가 3년 이상 새로운 공적을 쌓은 경우에만 지원 가능하다.
수상자로 선정되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상장 및 포상금을 수여한다. 시상식은 11월~12월 중 개최될 예정이다.
후보자 추천 접수는 WISET 온라인접수 페이지(http://www.wiset.or.kr/award)를 통해 진행된다. 추천공문, 공적조서 등 서류를 갖춰 온라인 제출하면 된다.
WISET 안혜연 소장은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상을 통해 학계, 산업계 등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여성 롤모델을 발굴하고 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며 “더 많은 과학기술분야 우수한 여성 인재가 발굴될 수 있도록 기관 및 단체와 과학기술계 전문가들의 많은 추천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인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정책제도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