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데일리 = 소영주 시민기자) 빅데이터 기반 기능성 식품 연구·개발(R&D) 스타트업 어반랩스(Urban Labs, 대표자 김선현)가 개발한 ‘마카롱EX(마카롱엑스)’가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진행하는 ‘2021 서울 어워드 우수상품’에 선정됐다.
서울 어워드 우수상품에 선정된 마카롱EX는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고 활력 증진에 대표적이며 ‘페루의 산삼’이라 불리는 마카를 중심으로 L-아르기닌, 아연, 헛개 추출물, 옥타코사놀 등을 고농축과 높은 체내 흡수율에 초점을 맞춰 구성한 휴대용 액상 스틱이다. 어반랩스는 제품의 기획과 개발 과정에서부터 자체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기능성 식품 개발 플랫폼인 ‘BIC PM’을 활용해 시장 분석과 제품의 안전성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마카와 L-아르기닌 특유의 쓴맛을 줄이고, 맛과 흡수율을 높일 수 있도록 프락토 올리고당, 배농축액, 대보식물혼합추출액 등을 부재료로 담아 누구나 간편하게 1일 1포로 하루 필요량을 챙길 수 있도록 했다. 마카롱-EX는 기존 제품 대비 체내 흡수율과 성분 함량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체내 흡수를 방해하는 마카의 전분 성분을 제거하고, 이를 액상으로 농축해내는 독자적 공법을 통해 체내 흡수율을 최대화했다. 또한 마카 등 주요 성분의 함량을 1만3000mg까지 끌어올려 높은 함량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했다.
어반랩스 김선현 대표는 “시중의 제품들 중 충분한 권장량이 함유되지 않는 아쉬운 점을 평소 고민해 왔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기반해 타협 없는 연구를 통해 충분한 성분이 함유된 우수한 제품을 출시하게 돼 무척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마카롱EX는 2020년 11월부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와디즈에서 진행한 1, 2차 펀딩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와디즈 캠페인을 통해 총 1억원 이상의 누적 펀딩 금액과 2만% 이상의 누적 펀딩률을 달성하며 성공적인 론칭을 마쳤다. 현재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쿠팡을 통해 정가 대비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