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데일리 디지털뉴스팀]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이 정부 지원 금융 상품 외 효율적으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역대 최저금리 시대’, ‘자영업 붕괴’, ‘동학개미운동’ 등 코로나19로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고 예측하기 어려운 이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서민 경제의 바탕이 되는 영세 자영업자, 개인사업자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정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가 다양한 민생대책과 지원금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꼭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 적절하게 지원되는지에 대한 지적은 끊이지 않고 있으며 타격이 극심한 업종은 별도 지원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부 지원 코로나19 저금리 사업자대출도 결국은 빚이기 때문에 부담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이에 내금리닷컴은 부채관리가 중요한 시점에서 정부 지원 금융 상품 외 효율적으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19차례에 걸친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대출 규제는 금융 전문가들도 세부적인 내용을 모두 알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해지고 있다. 때문에 평소 생업에 쫓기는 직장인 주부 개인사업자들의 경우, 복잡하고 어려운 금융 환경을 이해하고 대출을 받기보다는 주거래 은행을 포함한 2~3회의 금융사 대출 상담, 지인 추천 등을 통해 주택담보대출 및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또한 갈수록 간편해지는 인터넷, 모바일 금융 환경으로 시간을 들여 은행 및 제2금융권 보험사 저축은행 등의 금융 상품별 조건을 꼼꼼하게 비교하기보다 서류 제출 없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자금을 마련하는 대출 규모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아무리 소액이더라도 이용 횟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이자 부담이 가중되며 신용등급은 빠르게 하락한다. 특히 소득이 없는 주부, 무직자, 고령자, 소득은 있지만 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 현금 수령자들의 상환 능력을 넘어서는 고금리 신용대출이 급증하면서 제2금융권 대출 연체율도 따라 증가하는 추세다.
내금리닷컴은 만약 생활 자금, 사업운영 자금이 필요하지만 정부 지원을 기대하기 어렵거나 이미 다중채무자, 7등급 이하 저신용자, 연체자 등 취약계층에 속해 제도권 금융사 이용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서둘러 전문적인 금융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해 저금리 채무통합대환대출 자격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초저금리 시대로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는 물론 신용대출의 금리도 내려가는 시점인 만큼 기존 보유 중인 부채를 점검해 보다 낮은 금리의 상품으로 대환대출을 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추가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내금리닷컴은 특히 빌라 오피스텔 아파트 등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후순위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해 시세의 80%~90% 넉넉한 한도와 낮은 금리로 기존 부채를 통합할 수 있다며 부동산을 소유한 자영업자 개인사업자라면 연체 압류 중에도 가능한 저축은행의 조건부 추가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금 마련이 시급한지, 이자 절감이 시급한지에 따라 택할 수 있는 방법이 달라지며 금융사별 세부 조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많기 때문에 직접 금융사 상담을 통해 최적의 선택을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내금리닷컴은 내금리닷컴 무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면 시중 은행 및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와 한도 조회, 갈아타기 조건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며 개인사업자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LTV DTI, 전세자금대출 및 전세퇴거자금대출 조건을 일체 수수료 없이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부채 관리가 더욱 중요해진 시점인 만큼 서둘러 컨설팅을 받아보길 추천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