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 : 한국 증시는 지난 한 주간 코로나 공포로 증시가 급락했습니다.
주봉상으로 보면 하락 반전하여 과매수 구간 탈출이 과속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봉상으로는 점차 과매도 구간에 접어들며 낙폭 완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아직 상승의 신호가 보이지 않아 급격한 반등의 기대는 이르다고 생각됩니다.
☞ 시장 보합
상해종합 : 코로나 발생 전으로의 문턱이 높아만 보입니다.
주봉상으로 회복력을 잃어버리며 하락 마감하였는데, 하락 반전의 신호와 함께 버텨주던 것들이 무너졌습니다.
아직 방향을 잡지 못하였지만 미약하게나마 하방을 향하고 있습니다.
일봉상으로는 과매수 구간 진입 후 급격히 이탈하며 하방 압력을 받는 모습입니다.
☞ 시장 보합, 하락
S&P 500 : 주간으로 11.49% 하락하며 냉랭한 시장을 보여줬습니다.
주봉상으로 하락 반전하였지만 아직 완전히 과매수 구간을 탈출했다고 볼 정도는 아닙니다. 심리는 급격히 얼어 기술적인 반등 후 다시 하락을 이어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봉상으로는 바닥에 근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중간의 무역분쟁이 가장 극에 달했을 때의 상황 정도로 보입니다.
☞ 시장 보합, 상승
S&P 500 변동성 지수 : 현 수준은 18년 초반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주봉상으로는 아직 상방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하락 반전의 신호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일봉상으로는 과매수 구간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아주 짧은 기간으로는 미 연준 의장의 발언으로 인해 변동성 제한이 보입니다만.. 과열 정도는 18년 초반만큼은 아니라 단기적으로 변동성 조정 이후 이어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 시장 보합, 하락
환율 - 1$ = 1200원
※ 세계 뉴스
코로나 19 : 중국 - 확진자 8만 명 육박, 사망자 2,800여 명
한국 - 확진자 3,500여 명, 사망자 17명
이란 - 사망자 43명, 이란의 부통령이 감염되었다는 소식.
이탈리아 - 확진자 1,100여 명, 사망자 29명
일본 - 확진자 1,000여 명 육박
미국 - 경로 확인이 불가한 확진자가 지속되며, 코로나19로 인한 첫 사망자 발생
중국이 코로나의 발원지에서 발을 빼려 하며, 미국을 의심하고 있다는 소식.
미-탈레반 평화협정 : 미국과 탈레반이 18년의 전쟁을 끝내는 평화 합의에 서명했다는 소식.
미국 경선 : 버니 샌더스가 대의원 56명으로 1위 / 조 바이든이 48명으로 2위 / 부티지지가 3위